본문 바로가기

여행을 떠나요 (1,000)/한국여행 (경북)

구미와 김천으로 KTX로 이동할 수 있는 김천(구미)역

반응형

2010년 11월 1일 경부고속선의 완전개통과 함께 김천(구미)역도 개통하게 되어 김천역, 구미역에 더 이상 고속철도가 설 이유가 사라졌고, 이에 따라 대전-동대구 구간을 경부선 본선으로 다니는 KTX는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김천역, 구미역 경유 KTX도 폐지되었다고 합니다. 

김천(구미)역이 자리한 곳은 행정구역으로 김천시에 자리한 곳이지만 김천과 구미를 이동하는 고속선을 이용하려면 이곳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KTX김천구미역을 정면으로 왼쪽에 코레일 주차장, 오른쪽에 민영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이름기준 코레일주차장이A, 민영주차장이 B입니다. 주차장 가격은 1일 1만원, 30분기본 1000원이며 경차/ 친환경차 50%할인, 열차이용객 30%할인가능합니다.

역사쪽에서 입구쪽으로 나갔을 때 좌측으로 시내버스 타는곳이 있고 여기서 5200번, 554번, 5000번, 5100번 버스를 타고 구미로 갈 수 있습니다. 

철도역 이야기속에 김천(구미)역은 영남관문의 화려한 부활입니다. 김천과 구미는 함께 붙어 있는 도시이기도 하지만 많은 것을 공유하는 도시이기도 합니다. 

추석명절때에는 음악적 재능을 가진 시니어 예술인들이 모여 활동하는 김천시니어문화예술단이 준비한 다양한 곡들이 선보여 졌으며 신명나고 멋진 공연에 열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잠시라도 걸음을 멈추고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음악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요즘에 고속버스나 기차와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달라진점이 고객을 대면하는 공간이 많이 줄어들고 나머지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김천(구미)역(Gimcheon (Gumi) station, 金泉(龜尾)驛)은 대한민국 경상북도 김천시 남면에 있는 경부고속철도의 철도역으로 한국철도공사 전산상 한글 역명은 김천구미역, 영문 역명은 Gimcheon (Gumi)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대기하면서 쉴 수 있는 공간을 비롯하여 가볍게 자신의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들도 있습니다.  

(구미)는 병기역명이지만 이 역의 경우 병기역명 부분인 “(구미)”까지 모두 붙여서 김천(구미)역 또는 김천구미역 모두 사실상의 주역명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공간이 상당히 여유가 있는 곳입니다. 전국에 있는 혁신도시처럼 계획도시로 만들어진 곳이어서 공공의 역할을 하는 김천(구미)역도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저도 어릴때만 하더라도 가장 빠른 기차는 새마을호였는데요. .KTX가 나오고 나서 전국은 정말 빠르게 연결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운행하고 있는 고속철도. 2004년 개통된 KTX(Korea Train eXpress)와 2016년 개통된 SRT(Super Rapid Train)가 있으며 앞으로 해무가 개통되게 되면 더 빨리 구미로 갈 수 있을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