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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서평

풍경사진을 잘 찍는 100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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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에 초보는 아니지만 다른사람을 주려고 산책이 있어서 간단히 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목은 풍경사진 잘찍는 100가지 방법이라는 책인데 사진 초보들 그리고 여행을 다니시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책이 될듯 합니다.

 

간략한 내용이나 주요 컨셉등을 정리해 드립니다.

 

 

 

풍경사진의 기본 
1 꼭 필요한 장비만 챙겨라

 저도 가끔 그런 느낌을 받은적이 있는데 카메라랑 렌즈를 다 챙기면 무지 부담스럽더군요.

ND 필터 : 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카메라로 들어오는 빛만 어둡게 만들어주는 무채색 필터이다. 빛을 줄임으로써 노출 시간을 길게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필터를 절반으로 나누어 밝기를 다르게 해 화면의 위나 아래, 혹은 왼쪽이나 오른쪽 한부분만 더 어둡게 만들어주는 다계조 ND필터도 있다. 
2 사용하는 카메라의 기능을 충분히 익혀두라

노출 측정시스템, 장시간 노출, 카메라 흔들림을 막을 미러 잠금장치, 셀프 타이머 기능설정, 필터와 어댑터 링 구분
3 장면의 규모를 표현하라 
4 삼각대에 투자하라

삼각대는 다리를 다 펼쳤을때 자신의 키정도가 되어야 하고 �F게 접었을때는 낮은 앵글 촬영이 가능해야 함, 삼각대 헤드는 고급제품을 사는것이 좋으며 퀵 릴리즈 헤드는 비싸지만 강추
5 삼각대 다루는 기술을 익혀라 
6 편광 필터를 활용하라

센터 스폿 필터 : 파나로마 카메라에 광각 렌즈를 사용하면 렌즈와 가까운 필름 중앙부와 먼 가장자리 사이에 노출(밝기)차이가 발생한다. 이를 보정하기 위해 중앙부는 어웁고 가장자리에 갈수록 밝고 투명하게 만든 회색조의 필터로, 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밝기만을 조절해준다. 보통 센터 필터라 한다. 
7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연구하라 
8 최상의 촬영 포인트를 찾아라 
9 다계조 ND 필터 사용법을 배워라 
10 셔터 속도와 조리개 관계를 이해하라 
셔터 속도와 조리계의 관게는 셔터 속도가 조리개와 함게 일정한 비율로 이미지의 노출에 영향을 준다. 셔터 속도를 1스톱 증가시키거나 조리개를 1스톱 증가시니면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이 절반으로 줄어서 노출을 1스톱 감소되며 그 반애듸 경우에는 노출이 1스톱 증가한다.

다단계 노출 : 한 장면의 노출을 측정하여 적정한 것으로 촬영한 뒤 그보다 1/3스톱이나 1/2스톱, 혹은 1스톱씩 노출 부족이 되게 몇 장, 노출 과다가 되게 몇 장 더 촬영하는것을 말한다. 그렇게 하면 노출이 조끔씩 다른 여러컷 가운데서 가장 좋은 컷을 얻을수 있다.


빛과 풍경 
11 폭풍 치는 날씨에 촬영하라 
12 빛이 좋은 황금시간대를 놓치지 말라 
13 일출 직전, 일몰 직후의 빛을 활용하라

긴시간 노출을 줘야 할때는 케이블 릴리즈와 스톱워치를 위용하는 오래된 노출방법을 사용한다. 이때 셔터속도는 B에 놓아야 한다. 노출시간을 몇번까지도 연장할 수 있다. 
14 흐린 날을 이용하라 
15 하늘의 변화를 눈여겨보아라 
16 시시각각 변하는 빛에 대비하라

플레어 : 역광으로 사진을 찍을 경우 광선이 렌즈로 비쳐들어 사진에 생기게 되는 반점을 말한다. 이 반점은 조리개 모양으로 대게 6각형이나 원형으로 나타나며 광반이라고도 한다. 
17 플레어를 막아라

플레이러를 피하려면 줌 렌즈를 피하고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며 필터 사용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18 촬영 작업 순서를 목록으로 작성하라 
19 노출을 조절하라

반사광 노출계 : 노출을 측정하는 방식에는 반사광 측정방식과 입사광 측정방식이 있다. 반사광은 피사체가 반사하여 렌즈를 통해 필름으로 이르는 빛이고 입사광은 피사체로 들어가는 기존광을 말한다.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는 모두 반사광을 측정하는 방식이며 입사광을 측정하려면 손으로 들고 다니는 노출계를 따로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카메라에 내장된 노출계의 반사광 노출치가 비교적 정확하지만 피사체가 완전히 하얗거나 검은 경우 또는 한 화면 안에 다양한 반사도의 물체가 함께 있는 경우에는 입사광을 기준으로 노출계를 잡는것이 보자 정확하다. 
20 노출 측정 기술을 마스터하라 

분위기 포착하기 
21 이미지에 따뜻함을 더하라

81A, 81B정도의 온색조 필터의 사용
22 미묘한 색상을 포착하라 
23 입체적인 이미지를 만들라

심도계 : 단초점 렌즈에는 선택한 임의의 조리개와 초점을 맞춘 거리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화면의 심도를 미리 계산해주는 심도계가 새겨져 있다. 조리개를 일정하게 조였을 때 초점을 맞춘 그 거리에 있는 물체뿐만 아니라 그 앞과 뒤로 초점이 또렷하게 맞는 영역의 거리를 과초점 거리라 한다. 예를 들어 초점 거리 20mm 렌즈에서 조리개를 f/11로 설정한 뒤 초점을 1.5미터에 맞추면 과초점 거리는 약 75센티미터부터 무한대까지 해당되므로 그사이에 있는 모든 피사체는 뚜렷하게 초점이 맞게 된다. 심도계가 없는 줌 렌즈를 사용할 경우 과초점 거리를 추정하려면 심도 미리보기 버튼을 눌러 심도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24 안개를 최대한 이용하라 
25 안개를 촬영하라 
26 반사되어 비치는 것을 찍어보라

반사되는 물그림자를 찍으려면 고요한 날씨의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가 가장 좋다. 특히 아주 어두운 ND필터를 사용해 노출 시간을 몇 초로 늘리면 잔잔한 물결이 이는 물에 비친 부드러운 물그림자를 촬영할 수 있다. 
27 움직임을 포착하라 
28 빛을 향해서 역광으로 촬영하라 
29 일출과 일몰을 촬영하라 
30 측광을 이용하라 

넓은 풍경 
31 효과적인 구성으로 조정하라

대부분의 카메라는 뷰파인더로 보이는 장면보다 사방으로 약간 넓게 실제 사진이 찍힌다. 이렇게 실제 사진으로 찍히는 이미지가 뷰파인더로 보이는 비율을 시야율이라 하는데 카메라에 따라서 90~100%까지 다양하다. 
32 수직으로 생기는 왜곡을 피하라

광각 렌즈를 사용할때 수직선이나 수평선이 왜곡을 일으켜 건물이 위로 갈수록 좁아져 보이거나 좌우 한쪽이 과장되어 부각되어 크게 보이는 현상을 '쐐기현상'이라 한다. 
33 심도를 이해하라

전경과 배경 모두 초점이 또렷이 맞는 심도 깊은 사진을 얻으려면 광각 렌즈를 사용하게 조리개를 작게 조인다. 
34 파노라마 형태를 활용하라 
35 구성에 유의하라 
36 지평선이 수평을 이루게 하라 
37 화면의 초점을 설정하라 
38 과초점 거리 초점 맞추기를 활용하라 
39 전경에 흥미로운 요소를 배치하라 
40 길잡이선을 이용하라 

원경사진 
41 대기원근감을 이용하라 
42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모두 제거하라 
43 올바른 렌즈를 선택하라

풍경사진을 촬영할때 렌즈 밝기가 f/2.8인 무거운 렌즈를 들고다니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초점 거리가 아주 긴 망원렌즈 (400~10000mm)는 좁은 화각이 가능해 먼 풍경의 디테일을 선택할 수 있다. 
44 세심하게 초점을 맞추라 
45 태양을 화면 안에 포함시켜라 
46 투명한 빛을 이용하라 
47 그림같은 구성을 선택하라 
48 가능성 있는 장면을 찾아내라 
49 망원 렌즈 사용기술을 익혀라

무거운 고배율 렌즈를 사용할때 든든한 지지대가 있어야 하는데 콩주머니를 사용하는 방법과 케이블 릴리즈나 셀프 타이머를 이용하라. 
50 필터를 주의해서 사용하라 

해안 풍경사진 
51 잡동사니를 피하라 
52 조수 간만을 확인하라 
53 흐름을 표현하라 
54 전경의 색상을 살려라 
55 흥미로운 유형을 찾아보라 
56 빛의 각도를 알아두라 
57 부서지는 파도를 포착하라 
58 색상이 대비를 이루는 장면을 촬영하라 
59 등대 사진을 찍어라 
60 발자국을 조심하라 

도시와 시골 
61 숲속을 탐험하라 
62 그 장소를 알려주는 피사체를 찾아라 
63 성채 사진 
64 농촌풍경으로 화면을 구성하라 
65 산 사진

훌륭한 산사진은 측광으로 찍은 산 사진이 가장 좋다. 측광은 계곡, 갈라진 틈, 암석의 세밀한 질감을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둘째 하늘에 낮게 드리워�봉� 때 촬영하라. 빛의 따뜻한 색조가 이미지 분위기를 더해준다. 셋째, 이른 아침과 늦은 오후에 촬영하면 계곡에 그림자가 생긴다. 하지만 다계조 ND필터를 사용하면 전경을 세밀하게 살릴 수 있다. 넷째, 구름 낀 날의 흐린빛은 산 사진에 좋지 않다. 이미지의 질감이 잘 살지 않기 때문이다. 다섯째 갑작스럽게 구릅이 걷힐 때를 준비하라. 가장 인상적인 산 사진을 찍을 기회가 온다. 
66 도시 풍경 
67 호수와 물길 사진 
68 시골마을 풍경 
69 폭포사진

폭포 물의 움직을 표현하고 싶다면 1/15초에서 1/20초 정도의 셔터 속도로 시작한다. 
70 인공물이 있는 풍경 

계절사진 
71 적절한 시기를 정하라 
72 가을 분위기를 포착하라 
73 블루벨 꽃의 푸른색을 포착하라 
74 겨울의 조건을 활용하라 
75 계절의 변화를 기록하라 
76 여름에 효과적인 장면을 찾아보라 
77 가을의 색깔을 포착하라 
78 눈과 얼음을 촬영하라 
79 수확의 광경을 촬영하라 
80 봄의 색채를 활용하라

폭포가 숲으로 둘러싸인 계곡에 있다면 더욱 좋다. 그리고 과도한 대비를 피하려면 폭포 주변 나무가 지닌 섬세한 푸른색을 잘 살릴 수 있는 흐린 날을 선택하라. 

풍경의 디테일 
81 흥미로운 유형으로 구성해보라 
82 대칭과 반복을 강조하라 
83 삼분할 원칙을 생각하라

삼분할 원칙이란 화면에 사로가 세로로 각각 두개 선을 그어 전체 화면을 같은 크기의 직사각형 아홉 개로 나눈다고 가정하고 이미지의 초점이 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가로와 세로선이 교차하는 지점에 배치하는 방법이다. 이렇게 가로선과 세로선이 교차하는 지점을 '파워포인트'라 부르기도 한다.

하늘에 구릅이나 노을이 멋지게 펼쳐져 있거나 새들이 떼를 지어 날아간다거나 하여 하늘을 강조하고 싶다면 지평선을 아래 가로선에 배치하여 하늘이 화면의 2/3을 차지하도록 구성해야 할 것이며, 하늘이 밋밋하여 극적인 요소가 없고 하늘 아래 땅이나 물이 멋진 풍경을 연출하고 있다면 지평선이나 수평선을 위 가로선에 배치하여 하늘이 화면의 1/3을 차지하게 하고 하늘 아래부분이 화면의 2/3을 차지하게 해야 할 것이다. 
84 풍경 속 작은 요소를 포착하라 
85 추상적인 구성을 찾아보라 
86 줌 렌즈의 장점을 활용하라

기준이 되는 초점 거리란 단초점 렌즈로 사용할 수 잇는 초점 거리를 말한다.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준이 되는 초점 거리의 렌즈로는 21mm, 24mm, 28mm, 35mm, 50mm, 85mm, 105mm. 135mm, 180mm, 200mm, 300mm가 있다. 
87 알아볼 수 있는 요소를 포함시켜라 
88 구성에 유의하라 
89 디테일을 포착하라

풍경 가운데 있는 작은 규모의 디테일을 클로즈업으로 포착할 때는 매크로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90 실루엣으로 표현해보라 

창조적 풍경사진 
91 추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보라 
92 보조광원을 이용하라 
93 사진일지를 써라 
94 주제를 정해놓고 촬영해보라 
95 꾸준히 찾고 찍어라 
96 집과 가까운 곳을 소홀히 하지 말라 
97 다중 노출로 촬영해보라 
98 파노라마 형태를 세로로 촬영해보라 
99 동물이 있는 풍경사진을 찍어보라 
100 흔히 사용하지 않는 필터를 사용해보라

풍경사진을 촬영할때 특수한 필터인 코킨(Cokin)사와 싱레이(Singh-Ray)사에서 생산하는 블로/골드 편광 필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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